광주청년센터

보도자료

보도자료

광주청년센터, 자립준비청년 가상회사 1·2기 통합 성과공유회 개최 - 남도일보
조회
147
작성일
2023.12.26
작성자
서브관리자
첨부파일

 사업 활동성과 공유 및 유관기관 네트워킹 자리 마련

자립준비청년의 지지체계 구축 및 자립역량 강화 프로젝트 진행

 

광주청년센터(센터장 구문정)는 지난 12월 22일 2023년 자립준비청년* 지원사업 <GT컴퍼니**>의 활동기록과 성과를 발표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.

 

GT컴퍼니는 자립준비청년의 지지체계 구축과 자립역량 강화를 위해 광주청년센터가 올해 신규 추진한 가상회사 프로그램으로, 자립준비청년에게 지지기반이 되어주면서 자립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및 활동을 진행하고 프로그램 참여율에 따라 경제적 지원(생활임금 지급)을 하는 사업이다.

 

사업 참가자들은 가상회사에서 직무 체험과 함께 오리엔테이션과 기본직무역량교육, 워크숍(자립캠프), 자립역량강화교육, 문화활동, 봉사활동 등 38여 가지의 내부 프로그램을 참여하며 자립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고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데 올해 20명의 자립준비청년이 참여하였고, 이 중 10명이 취업 또는 자립에 필요한 정책으로 연계되었고, 지역 내 당사자 네트워크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의 자립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.

또한, 하반기에는 청년재단 중앙청년지원센터의 지역특화 청년사업에 공모 선정되어 총 사업비 2천5백만원을 추가 지원받아 마인드·헬스케어 프로그램을 추진했다. 참여자 전원 수료 및 프로그램 이수 초과 달성으로 계획 대비 확대 운영하는 성과를 달성했다.

 

이번 'GT컴퍼니 1·2기 통합 성과공유회'는 사업 운영자 및 참여자, 시 및 자치구 주무부서 담당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 참여자들의 활동 소감을 발표하고, 특히 직무 체험으로 홍보팀에 배정된 참여자들은 자립에 필요한 정책 및 지원사업 정보와, GT컴퍼니 홍보 콘텐츠 192건을 제작하여 공식 채널에 업로드한 결과물을 함께 볼 수 있었다. 그리고 사업 종료 이후에도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자립준비청년과 센터, 그리고 유관기관의 협력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었다. 또한, 사업 추진 과정의 애로사항등 의견을 자유롭게 교류하면서 차년도 사업 개선사항 및 보완점을 모색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.

 

성과공유회에 참석한 자립준비청년은 A씨는 “GT컴퍼니 사업 참여를 통해 제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었고, 목표를 위해 한 걸음씩 나아가다 보니 희망분야로 취업하게 되어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.”며 “언제든 기댈 수 있는 공간, 찾아올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살아가면서 의지가 된다.”고 소감을 전했다.

 

광주청년센터 구문정 센터장은 “GT컴퍼니가 자립준비청년들이 모여들고 함께 머무르며 삶을 나누는 곳으로 발전하길 바라며, 앞으로도 청년들의 새로운 가능성을 끌어내고 청년과 지역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과 관심을 아끼지 않겠다.”고 전했다.

 

광주광역시 오인창 청년정책관은 "자립준비청년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자기 주도적 성장을 응원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겠다"며 "이번 성과공유회를 통해 앞으로 더 많은 청년들이 적극 참여하길 기대한다"고 말했다.

 

출처 : http://www.namdotv.net/news/articleView.html?idxno=7749



정책을 체크하고 청년의 일상을 체크하는 광주청년센터